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skip to content)

나경선내과 로고

팔꿈치 통증

개요

팔꿈치 통증의 원인은 크게 팔꿈치관절 자체의 문제와 관절 주변의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원인은 관절바깥의 구조물, 즉 힘줄이나, 인대, 근육의 문제이다.

진단

테니스엘보우와 골프엘보우

가장 흔한 원인은 '테니스엘보우'라는 하는 외측 상과염이다. 팔꿈치 관절 바깥에 튀어나온 뼈 바로 그 자리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이는 손목과 손가락을 신전시키는 근육의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한 힘줄의 손상이 주 원인이다. 흔히 힘줄의 염증이라고 의사들이 설명하기도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힘줄의 염증은 없고 힘줄을 구성하는 섬유들의 미세한 파열이 정확한 병인이다. 주로 손가락과 손목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거나, 테니스, 골프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서 흔하게 발생한다. 테니스 엘보우라고 해서 테니스를 치는 분한테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병원을 찾는 환자의 대부분은 오히려 전혀 스포츠 활동을 하지 않는 중년의 주부, 식당, 청소일을 하시는 분들이다.

그 다음으로 흔한 원인은 '골프엘보우'이다. 테니스엘보우와 반대로 팔꿈치의 안쪽에 튀어나온 뼈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이는 손목과 손가락을 굽혀주는 여러 개의 근육이 하나로 힘줄로 모아져 팔꿈치 뼈에 붇는데, 그 자리의 미세한 손상이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 질환도 테니스엘보우처럼 손목과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 스포츠 활동에 의해 발생하며, 테니스엘보와 함께 발생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점액낭염

간혹 팔꿈치 뒤쪽에 물 주머니처럼 볼록하게 부어올라와 내원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다. 이는 피부와 관절사이에 있는 정액낭이라는 주머니에 물이 차는 점액낭염으로 가장 흔한 원인은 팔꿈치를 자주 책상에 기대거나 직업적으로 팔꿈치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이다. 다른 원인으로 통풍, 류마티스관절염, 세균감염 등이 있다.

관절염

관절 바깥 구조물의 이상에 의한 통증은 관절운동의 장애를 동반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아프긴 하지만, 팔꿈치를 굽히거나 펴는 범위는 정상적이다. 그에 반해 류마티스관절염, 척추관절염이 팔꿈치에 발생하면 통증과 함께 팔을 정상적으로 굽히거나 펴는 것이 되지 않는다, 통증을 느끼고, 만지면 아픈 부위도 테니스 엘보우와 달리 팔꿈치 바깥에 튀어나온 뼈의 뒷부분에 위치한다. 초음파나, MRI 검사를 하면, 관절내의 활막의 증식과 삼출액을 쉽게 확인 할 수있다. 팔꿈치 관절에도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나 상당히 드물며, 대개의 경우 이전에 팔꿈치에 대한 외상에 의한 골절 후에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연관통

목 디스크에 의한 신경통, 회전근개 파열 등의 어깨 질환도 팔꿈치의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다. 이러한 원인의 통증은 대개 저림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하고, 팔꿈치 관절의 움직임과 상관 없으며 팔꿈치 부위에 국소적인 압통이 없는 점, 목이나 어깨의 움직임으로 악화된다는 점으로 쉽게 감별할 수 있다.